https://www.oracle.com/kr/news/announcement/oracle-database-23c-free-developer-release-2023-04-03/

 

오라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c 개발자용 무료 버전’ 공개

 

획기적인 ‘JSON 관계형 이원성’ 기능 및 기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c에 새롭게 추가되는 각종 애플리케이션 개발용 기능에 대한 사전 액세스 가능

오라클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c(Oracle Database 23c)의 무료 버전을 발표했다. 신규 제공되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c 무료 개발자용 릴리스(Oracle Database 23c Free—Developer Release)’ 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c(코드명 ‘App Simple’)의 각종 최신 기능을 직접 사용해 보길 원했던 전 세계의 수많은 개발자 및 기업의 수요를 충족시킬 것이다. 개발자들은 해당 릴리스를 통해 현대적 데이터 중심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간소화하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각종 혁신 기능을 활용해 차기 장기 지원(Long-Term Support ; LTS) 릴리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c 출시에 대비할 수 있게 됐다.

오라클 후안 로이자(Juan Loaiza) 미션 크리티컬 데이터베이스 테크놀로지 부문 총괄 부사장은 “오라클은 개발자들에게 현대적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실행을 위한 세계 최고의 데이터베이스 기술을 사전 제공할 수 있게 된 점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c 무료¬ 개발자용 릴리스를 통해 개발자들은 관계형 및 문서 데이터 모델을 통합하여 두 가지 모델의 장점을 모두 활용 가능한 JSON 관계형 이원성(JSON Relational Duality), OLTP 데이터에 직접 그래프 쿼리를 수행하기 위한 SQL 지원, 세계에서 가장 널리 사용되는 프로그래밍 언어 자바스크립트(JavaScript)의 저장 프로시저(Stored Proce-dures) 등의 다양한 혁신 기능을 활용하여 기술적 역량을 향상시키고 새로운 앱을 개발할 수 있게 됐다.”라고 말했다.

개발자들을 최우선으로 고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c 무료 개발자용 릴리스는 도커 이미지(Docker Image), 버추얼박스 VM(VirtualBox VM), 리눅스 RPM(Linux RPM) 설치 파일 등의 형식으로 다운로드할 수 있다.다운로드 시 별도의 사용자 계정 또는 로그인을 요구하지 않는다. 윈도우 버전도 곧 제공될 예정이다.

IDC 칼 올롭슨(Carl Olofson) 데이터 관리 소프트웨어 부문 리서치 담당 부사장은 “개발자들은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c 무료 개발자용 릴리스를 통해 ‘JSON 관계형 이원성’과 같은 혁신 기능들에 가장 먼저 액세스할 수 있다.”라며, “해당 릴리스를 통해 개발자들은 문서 모델과 관계형 모델을 통합 및 동기화해 주는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의 새로운 기능을 마침내 직접 사용해 볼 수 있게 됐다. 개발자와 데이터 엔지니어는 해당 기능을 활용해 데이터 구조, 데이터 매핑, 데이터 일관성, 성능 튜닝 등을 신경 쓸 필요 없이 각 사용 사례별로 요구되는 데이터 형식에 액세스할 수 있다. 또한 관계형 데이터 및 JSON 데이터 양쪽 모두를 대상으로 그래프 분석을 실행할 수 있게 되었다. 오라클의 ‘JSON 관계형 이원성’은 진정으로 혁신적인 솔루션으로, 지난 20년 간 정보 과학 분야에서 발표된 가장 중요한 혁신기술들 중 하나일 것이다.”라고 전했다.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23c 무료 개발자용 릴리스는 다음과 같은 새로운 기능들을 포함한다.

  • JSON 관계형 이원성: 개발자들은 단일 데이터 소스를 사용해 관계형 또는 JSON 패러다임으로 애플리케이션을 구축하고, 관계형 모델과 문서 모델의 장점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 데이터는 한 번만 저장되지만, 두 가지 방식의 접근법을 모두 활용해 액세스, 작성, 수정이 가능하다. 개발자들은 ACID 호환 트랜잭션 및 동시성 제어를 비롯한 JSON 및 관계형 모델의 장점을 모두 활용할 수 있다. 따라서 더 이상 복잡한 객체-관계형 매핑 또는 데이터 불일치 문제로 인한 절충점을 찾을 필요가 없다.
  • 자바스크립트 저장 프로시저(GraalVM 기반): 이제 자바스크립트 저장 프로시저를 작성하거나, 기존 자바스크립트 라이브러리를 오라클 데이터베이스로 로드하는 방식을 통해 그 어느 때보다도 데이터에 가까운 위치에서 자바스크립트 코드를 실행할 수 있게 됐다. 자바스크립트 코드 지원을 통해 데이터 계층 내에서 기존 비즈니스 로직을 바로 재사용할 수 있고, 자바스크립트 개발자 기술 또한 재사용할 수 있게 됐으므로 개발자 생산성도 함께 향상된다. 뿐만 아니라, 자바스크립트 코드 호출은 SQL 및 PL/SQL 언어와 혼합되어 다중(polyglot) 프로그래밍 언어를 지원한다.
  • JSON 스키마(JSON Schema): 이제 개발자들은 업계 표준 JSON 스키마를 통해 JSON 문서 구조를 확인 및 검증함으로써 JSON 데이터 형식을 안심하고 신뢰감을 갖고 사용할 수 있게 되었다.
  • 운영 속성 그래프(Operational Property Graphs): 이제 개발자들은 관계형 및 JSON 데이터 양쪽 모두를 대상으로 그래프 분석을 실행하는 기능을 포함해 업계 선도의 신규 SQL 표준 속성 그래프 쿼리 지원 기능을 통해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서 트랜잭션 및 분석 속성 그래프 애플리케이션을 모두 구축할 수 있다.
  • 오라클 카프카 API(Oracle Kafka APIs): 이제 최소한의 코드 변경만으로도 오라클 데이터베이스 트랜잭션 이벤트 큐(Oracle Database Transactional Event Queues)를 대상으로 카프카 애플리케이션들을 구동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단일 원자적 트랜잭션 내에서 이벤트 작업 및 데이터베이스 변경을 모두 수행하는 트랜잭션 이벤트를 활용해 훨씬 더 강력한 마이크로서비스를 구축할 수 있게 되었다.
  • SQL 도메인(SQL Domains):신규 도메인 구조는 의도된 데이터 사용 내역의 문서화 작업을 중앙화하는 경량 유형 수정자(modifier) 역할을 수행함으로써 SQL 표준 도메인을 확장하고 큰 폭으로 개선한다. 이를 통해 개발자들은 용도별 데이터 유형이나 사용자 정의 유형으로 인한 복잡성 및 호환성 문제를 겪을 필요 없이 데이터 사용 방식을 보다 잘 이해하고 전반적 데이터 품질을 개선할 수 있다.
  • 주석(Annotations): 이제 오라클 데이터베이스에 내장된 신규 주석 메커니즘을 통해 데이터베이스 메타데이터를 데이터와 함께 직접 저장할 수 있다. 개발자는 테이블, 열, 뷰, 인덱스 및 기타 공통 데이터 모델 속성에 주석을 달 수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에 사용된 속성들을 등록 및 교환 가능한 중앙화 및 경량화된 선언적 저장 공간을 활용할 수 있다. 메타데이터를 데이터와 함께 저장하면 데이터를 사용하는 모든 사용자 또는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일관적이고 보편적인 접근성을 보장할 수 있다.

추가 자료

By haisins

오라클 DBA 박용석 입니다. haisins@gmail.com 으로 문의 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