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db_file_multiblock_read_count 는 Full Table Scan 시에만 영향을 미치는 파라미터이다.

오라클의 최대 I/O 크기는 64KB 이므로

 

db_blocksize * db_file_multiblock_read_count <= 64KB

 

이어야 한다.

Index를 이용한 Query 인 경우에는 Full Table Scan 과는 상황이 달라진다. 이 때에는 db_block_size의 설정이 중요하다. 오라클은 원하는 블럭 크기를 선택할 수 있으며 대부분의 유닉스 환경에서

최대 8KB(시퀀트는 16KB)까지 가능하다. 같은 크기의 B-tree Index 에서 블럭크기가 8KB 라면 2KB 인 경우보다 거의 4배 빨리 데이타를 읽어들이게 된다.

한편 Index Block 의 Pctfree도 중요한 의미를 갖는데 이 값이 너무 크고 인덱스의 Entry Size 가 늘어나지 않으며 기존의 인덱스 값에 새로운 레코드가 더 이상 추가되지 않는다면 공간의 낭비가 심하게 되므로 적절한 값으로 설정해야 한다.

db_file_simultaneous_writes 파라미터는 인덱스의 재구성시 퍼포먼스에 별로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

By haisins

오라클 DBA 박용석 입니다. haisins@gmail.com 으로 문의 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