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NDOWS 386 확장모드에서 설치후 PERFORMANCE 향상을 최대화하기 위한 방안을 다음과 같이 제시한다. (WINDOWS는 386확장모드에서 가상메모리를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제시 사항들은 표준 모드와 실제모드에 적용할 수 있으며 잘 작동한다.

물론 표준모드에서 WINDOWS의 수행은 386 확장모드 보다는 빠르나 대부분의 많은 APPLICATION은 386 확장모드를 요구하고 있으며 SQL*NET 또한 이에 포함되어 있다.

1. USE SMARTDRIVE

* MICROSOFT SMARTDrive 디스크 캐쉬 드라이버는 WINDOWS 3.1 PERFORMANCE 향상을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요소이다. SMARTDrive는 언제든지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자는 CONFIG.SYS에 SMARTDRV.SYS를 로드하거나 AUTOEXEC.BAT에 SMARTDRV.EXE를 로드하여 SMARTDrive를 사용할 수 있다. 이 drivers를 사용시 적용할 수 있는 Option에는 여러가지가 있다. 사용자의 PC에 LOCAL Oracle RDBMS를 사용중이라면 Write caching을 OFF로 한다. (SMARTDrive의 설치및 운영에 대한 기본적인 정보는 “MICROSOFT WINDOWS USER’S GUIDE” VERSION 3.1 메뉴얼이나 DOS prompt에서 SMARTDRV /?를 이용하여 참조.)

2. KEEP YOUR HARD DISK OPTIMIZED.

* WINDOWS 수행에 있어 가장 크게 영향을 주는 것은 하드디스크의 단편화로서 특히 임시 SWAP 화일과 또는 SMARTDrive가 설치 된후 파일이 여러부분으로 나뉘고 각기 다른 위치에 기록될 때 발생한다. 하드 디스크 최적화 프로그램을 주단위로 수행하여 디스크의 단 화를 줄이는 것이 좋다.

3. CREATE A PERMANENT SWAP FILE

* WINDOWS 3.1에서 사용자의 하드웨어가 사용중인 영구 SWAP 화일을 임시 SWAP 화일로 사용하여 PERFORMANCE를 향상시키려면 기본프로그램 그룹의 제어판 내에 있는 386확장 아이콘을 선택하고, 가상메 리 버튼을 누르고 변경 버튼을 누른 후 32 비트 디스크 엑세스 체크박스를 선택한다.

4. TURN OFF GRAPHICS PORT TRAPPING

* 386 확장모드에서 수행하는 MS-DOS Application의 속도는 PIF 에디터의 고급옵션 버튼을 누르고 디스플레이 옵션의 모니터 포트에서 어떠한 것도 선택하지 않는 다면 눈에 띄게 PERFORMANCE가 향상될 수 있다. 고해상도 그래픽 옵션은 광범위하게 MS-DOS 응용프로그램에 대해 호환성을 제공하지만 대부분의 응용프로그램에서는 이를 요구하지 않는다

5. TURN OFF THE FILESYSCHANGE=SETTING

* WINDOWS 3.1 386 확장모드에서는 수정된 디렉토리의 메세지를 파일 관리자에게 보낼수 있고 MS-DOS Applications에 의해 접근하는 디스크를 감시할 수 있다. 이는 MS-Dos Applications에서 생성한 화일이나 디렉토리의 변경이 자동적으로 수정될 수 있도록 허용한다는 것을 의미 다.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SYSTEM.INI 화일의 [386enh]부분에 FileSysChange =no로 설정한다.

6. TURN OFF THE RESERVEPAGEFRAME=SETTING

* 사용자가 MS-DOS 응용프로그램에서 확장메모리 지원을 요구하지 않는 다면 이것을 Off로 설정한다. 이 설정을 Off로 경하면 가상 MS-DOS 기계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대부분의 메모리를 활용할 수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지 않으려면 SYSTEM.INI 화일의 [386enh]부분에 ReservePage Frame=no로 설정한다.

7. USE THE RIGHT NUMBER OF MS-DOS BUFFERS.

* SMARTDrive를 사용중이라면 CONFIG.SYS 에 있는 MS-DOS disk에 접근할 수 있는 BEFFERS의 수를 15로 설정한다. (즉, BUFFERS=15). SMARTDrive와 함께 BUFFERS를 너무 크게 설정하여 사용하면 실질적으로 효율이 감소할 수도 있다. 만약 SMARTDrive를 사용하지 않으면 BUFFERS=30을 사용한다.

[주의] Oralce Client Tool들을 사용할 때 권고하는 config.sys 환경변수는 아래와 같다.

Buffers = 16

Files = 60

By haisins

오라클 DBA 박용석 입니다. haisins@gmail.com 으로 문의 주세요.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