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DE (Transparent Data Encryption)는 OS 데이터 파일에 저장된 데이터를 암호화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TDE를 사용하면 저장소 수준의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데이터베이스 외부에서 데이터가 유출 되는 것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Transperant 데이터 암호화를 활성화하기 위해 oracle 12c에 새로운 명령이 도입되었습니다.

관리자 키 관리는 ALTER SYSTEM SET ENCRYPTION WALLET과 같은 이전 명령을 대체하며 Wallet은 12c 에서 keystore로 알려져 있습니다.

적용 방법 입니다.

 

1. Create a wallet/keystore location.

 

2. update the wallet/keystore location in sqlnet.ora. It should look like.

 

Create keystore:

 

Now open the keystore:

 

Now activate the key:

 

 create a encrypted a tablespace 

 

Create a table with encrypted column:

 

ENABLE AUTOLOGIN :

 

여기서 wallet_type은 PASSWORD입니다. 즉, 데이터베이스를 다시 시작할 때마다 키 / 지갑을 명시 적으로 열어야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자동 로그인을 활성화하여 다음에 db가 다시 시작될 때 자동으로 지갑을 엽니 다.

 

이제  wallet_type이 PASSWORD에서 AUTOLOGIN 으로 변경되었습니다.

 

For multi-tenant database:

 

멀티 테넌트 데이터베이스 (CDB)에서 키 스토어는 ROOT 컨테이너 (CDB $ ROOT)에 만들어야합니다.

이 단일 키 저장소는 CDB $ ROOT 컨테이너뿐만 아니라 모든 연관된 PDB가 공유합니다.

따라서 모든 pdbs에서 keystore를 열고 활성화하려면 CONTAINER = ALL 절을 사용해야합니다.

 

 

참고 : 키 저장소 사용자를 만들려면 ADMINISTER KEY MANAGEMENT 또는 SYSKM 권한이 있어야합니다.

 

Related dictionary tables for TDE:

 

By haisins

오라클 DBA 박용석 입니다. haisins@gmail.com 으로 문의 주세요.

One thought on “Transparent Data Encryption (TDE) In Oracle 12c”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를 발행하지 않을 것입니다. 필수 항목은 *(으)로 표시합니다